교보생명

고객 PLAZA 이용시간:평일 9:00~15:50

자동검색어 펼치기

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

생명보험사 중 업계1위, 가장 우수한 회사로 평가. 금융감독원이 실시하는 2015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생명보험사 평가 대상 중 가장 우수한 회사로 교보생명이 선정되었습니다.

금융감독원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 개요

  •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는 기존 민원건수 위주로 평가하였던 '민원발생평가'를 대체하여
    총10개 부문에 대해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임
  • 평가기준
    • 평가항목 : 계량지표(5개) + 비계량지표(5개)
    • 평가방식 : 절대평가
    • 평가등급 : 항목별 3등급(양호, 보통, 미흡)

2015년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 결과

민원건수 공시 테이블
구분 평가부문 평가등급 비고
계량항목 1 민원건수 양호
2 민원처리기간 양호
3 소송건수 보통
4 영업 지속가능성 (RBC비율) 보통
5 금융사고 양호
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양호
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
체계 구축 및 운용
양호
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
체계 구축 및 운용
양호
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용 양호
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
  • ※ 금융 권역별로 총66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, 생명보험회사는 18개사를 평가함
  •    →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가 업권 전체의 1% 이상인 회사 대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