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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

2년연속 양호 등급 최다 획득. 2106년 ‘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’에서 10개 부문 중 양호등급 8개로 평가받아, 생명보험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양호 최다 회사로 선정되었습니다.

금융감독원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 개요

  •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는 기존 민원건수 위주로 평가하였던 '민원발생평가'를 대체하여
    총10개 부문에 대해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임
  • 평가기준
    • 평가항목 : 계량지표(5개) + 비계량지표(5개)
    • 평가방식 : 절대평가
    • 평가등급 : 항목별 3등급(양호, 보통, 미흡)

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 결과

구분, 평가부문, 평가등급, 비고로 살펴보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
구분 평가부문 평가등급 비고
2016년 2015년
계량항목 1 민원건수 양호 양호
2 민원처리기간 양호 양호
3 소송건수 보통 보통
4 영업 지속가능성 양호 보통
5 금융사고 양호 양호
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양호 양호
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
체계 구축 및 운용
양호 양호
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
체계 구축 및 운용
보통 양호
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용 양호 양호
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 양호
  •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
  •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%이상인 회사로,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
  •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