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보생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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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비자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기준

교보생명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법령을 준수하고
건전한 거래질서를 해치는 일이 없도록 성실히 관리업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임직원 및 컨설턴트가
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하 할 기본적인 기준과 절차를 2021년 8월 17일 마련하였습니다.
소비자보호를 위한 내부통제기준 주요내용 및 소비자보호기준 주요내용
소비자보호를 위한 내부통제기준 주요내용 소비자보호기준 주요내용
  • 소비자보호 운영조직 및 인력
    • 이사회, 대표이사, 소비자보호위원회등을 설치하고
      역할을 정의하였습니다.
    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의 업무 독립성 보장,
      권한과 의무 등을 정의하였습니다.
  • 임직원 업무수행 시 준수 기준
    • 상품개발, 판매 및 사후관리 정책 수립시 소비자보호총괄부서와 사전협의 업무 수행절차를 준수해야
      한다.
    • 상품개발 관련 점검항목 및 자체 내부준칙 기준을
      마련하고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상품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비자보호 관점의 판매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상품 판매 이후 소비자의 권리청구에 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처리기준을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광고물 제작 및 광고물 내부 심의 관련 세부기준 및 절차를 정확히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소비자의 신용정보, 개인정보 관리함에 있어 관련
      법령을 준수해야 한다.
  • 고령자 및 장애인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
    • 고령소비자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 및 재산상 피해 방지 등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을 제고하고 재산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.
  • 소비자의 권리 및 안내
    • 소비자의 기본 권리를 알 수 있도록 시의성 등을
      고려하여 안내할 수 있도록 준수한다.
  • 민원 · 분쟁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
    • 공정한 민원 및 분쟁처리 기준과 절차로 소비자 불만 내용을 파악하고 대응하도록 한다.
  • 민원 · 분쟁 대응 관련 교육 · 훈련
    • 민원 · 분쟁 대응과 관련한 교육 과정을 정기 · 수시
      진행한다.
  • 소비자의 권리 행사에 대한 대응
    • 자료열람요구권, 청약철회권, 위법계약해지권 보장을 위해 메뉴얼, 임직원 교육 및 소비자 안내 방안을
      마련하고 준수한다.
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및 소비자보호기준의 준수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
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교보인이 되겠습니다.